2023년 4월 11일 화요일

명의 박중원 교수 알레르기내과 전문의 의사 명의 알레르기 해방일지 아나필락시스 원인 증상 대처법 치료 병원 어디 박중원 명의 813회 4월 14일


명의 박중원 교수 알레르기내과 전문의 의사 명의 알레르기 해방일지 아나필락시스 원인 증상 대처법 치료 병원 어디 박중원 명의 813회 4월 14일

EBS 명의 813회 2023년 4월 14일 방송 시간 질환 원인 증상 진단 방법 예방법 치료법 수술 치료 병원 어디 출연진 나이 프로필

알레르기 해방일지

<알레르기 비염>

박중원 교수

신촌세브란스 알레르기내과 전문의 의사

알레르기 해방일지

현대인 4명 중 1명이 알레르기 질환 환자라는데요

반려동물 · 식품 알레르기 환자가 급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알레르기 쇼크 대처법 공개

알레르기로부터 해방되는 치료법이 있다는데요?

최근 반려동물 인구가 급증하면서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같은 식품 알레르기로 인해 아토피 피부염과 만성 두드러기로 몸살을 앓는 환자들까지 늘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아무렇지 않게 먹는 음식과 아무렇지 않게 접촉하는 개와 고양이가 왜 유독 누군가에게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걸까요?

알레르기 질환은 콧물이나 재채기 같은 비교적 가벼운 증상에서 그치지 않고 숨쉬기가 불편한 천식이나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만성 피부 질환을 부르기도 합니다.

또 식품 알레르기는 심하면 쇼크를 일으켜 실신하거나 생명을 잃을 수도 있어 반드시 원인 물질 규명이 중요합니다.

과연 알레르기의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는 치료법은 무엇일까요?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 치료부터, 근본적으로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는 면역 치료, 또 최신 치료법인 생물학적 제제까지!

환자마다 원인과 경중에 따라 달라지는 알레르기 맞춤 치료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EBS <명의> 813회 ‘알레르기 해방일지’ 편에서는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비염, 천식, 만성 두드러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알레르기 치료의 권위자인 박중원 교수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알레르기와의 전쟁! 원인 물질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봄철이면, 알레르기 환자들의 전쟁이 시작됩니다.

쉴 새 없는 콧물과 기침, 가려움증으로 밤잠을 설치는 일도 허다합니다.

인생의 반 이상을 알레르기와 전쟁을 벌여온 한 환자는 알레르기를 ‘악마’라고까지 표현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으로 피가 날 때까지 긁다 보니 몸에는 흉터가 가득하고, 마음의 상처까지 깊어졌습니다.

또 다른 환자는 귀여운 강아지를 키우기 시작하면서 천식이 악화해 약을 먹어도 개선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과연 이들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은 무엇일까요?

개와 고양이의 털에 묻은 침이나 분비물, 꽃가루, 식품 등 워낙 유발 물질이 다양하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치료하려면 원인 물질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명의와 함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의 종류와 검사법 등을 통해 알레르기에서 해방될 수 있는 첫걸음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쇼크, 아나필락시스

한 20대 환자는 항생제 주사를 투여받고, 혀가 말리고 어지럼증을 느끼다가 의식을 잃었습니다.

약물 알레르기에 의한 쇼크,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한 것입니다.

특정 약물이나 우유, 땅콩 등과 같은 특정 식품은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유제품이나 견과류가 들어간 식품을 먹고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런 아나필락시스가 영화나 드라마의 소재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영화 <기생충>에서는 복숭아털로 쇼크 증상을 유발하고, 드라마 <더 글로리>에서는 꽃가루 알레르기를 악용해 살인을 저지르는 장면까지 등장합니다...

과연 실제로 아나필락시스를 자주 유발하는 물질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명의에게 아나필락시스의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중증 천식 · 만성 두드러기 최신 치료법, 생물학적 제제

한 30대 환자는 새우나 게와 같은 갑각류를 먹으면, 온몸에 두드러기가 생기더니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대인기피증까지 생길 정도로 만성 두드러기로 인해 고통받던 환자는 생물학적 제제라는 치료를 통해 일상을 회복해가고 있습니다.

만성 두드러기와 중증 천식 환자들에게 효과가 좋은 생물학적 제제는 알레르기 최신 치료법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물학적 제제는 기존 약물 치료와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떤 원리로 치료하는 것일까요?

명의와 함께 생물학적 제제 치료가 필요한 환자는 누구이고, 치료 기간과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알레르기 체질 개선, 면역치료의 모든 것

중증 알레르기 질환에 시달리는 환자들에게 근본적으로 체질을 개선하는 면역치료가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면역 치료란 환자를 알레르기 항원에 계속 노출해 내성이 생기도록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알레르기를 ‘악마’라고까지 표현할 정도로 아토피 피부염과 비염에 시달렸던 한 환자는 3년간의 면역치료를 통해 90%는 해방됐다고 합니다.

강아지와 함께 살다 보니 중증 천식이 생겼다는 또 다른 환자도, 면역치료를 받으면서 호전돼 강아지와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환자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면역 치료는 정확히 어떻게 이뤄지는 것일까요?

날이 갈수록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알레르기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치료법과 생활 속 실천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BS 명의 <알레르기 해방일지>에서는 반려동물과 식품 등 다양한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규명하는 검사법에서부터 최신 치료법까지 알레르기 내과 박중원 교수에게 들어보기로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